본문 바로가기
SSAFY

SSAFY 7기 (에세이+CT+면접) 합격 후기

by 댕꼬 2022. 4. 16.

SSAFY 7기 (에세이+CT+면접)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아마 이 글을 보는 분들은 8기를 준비하는 예비싸피인이시겠죠?

응원하는 마음을 팍팍담아! 

저의 합격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모두모두 화이팅🔥🔥🔥🔥🔥🔥

(SSAFY는 보안유지서약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0. SSAFY지원(에세이)

사실 기억은 잘 안나지만

우리 기수부터 자기소개서 문항이 대폭 줄었다.

내 기억으로는 전공/비전공을 나눴던것 같고, 지원동기정도만 물어봤던것 같은데 사실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나는 컴퓨터공학과를 전공했지만, 개발과는 거리가 멀어 졸업후에도 다른쪽에서 인턴을 하고있었다.

그래서 에세이에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개발자가 되고싶은 이유, 어떤 개발자가 되고싶은지에 대해 잘 녹여내려고 했다! 

 

1. 1차 CT

온라인으로 시행된 CT!

많은 후기글에서는 SSAFY CT문제집을 사냐vs안사냐로 많은 논쟁이 있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무조건 추천한다!!!!!!!!!

초반 SSAFY기수 합격후기에서는 문제집을 정말 비추했지만

나는 문제유형부분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얻었다!!

(후반으로 갈수록 문제유형이나 예측?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는 듯하다. 실제로 비슷한문제들이 많이나옴!)

CT에서는 문제를 푸는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나오는 문제유형들을 익히고, 빨리 풀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문제집 속 문제는 중학교 수준의 수학문제들과 도형문제들이 나온다!

문과 출신인 나도 풀 수 있는 문제정도? 

거리문제나 소금물 문제와 같이 문제집 속 나오는 공식들은 외워두는게 좋다!

내가 보고 준비했던 문제집

 

CT합격!

 

 

2. 2차CT+면접(PT발표)

면접은 수원과 용인 그 사이 삼성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됐다.

아침 8시 면접이였어서 그 근처 숙소를 잡아 전날 미리 가서 그곳에서 면접준비를 했다.

(너무 떨려서 생애 첫 우황청심환도 먹었다. 별로 효과는 없었던듯)

CT문제는 1차와 비슷하면서 조금 더 성가시는 문제였었다!

 

SSAFY 면접 후기는 정말 많이 서칭했지만, 보안유지서약서 때문에 자세하게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는 알 수 없었다.

후기글에서는 면접스터디를 많이들 추천했는데, 나는 정말 낯을가려서 면접스터디는 접어두었다....

(하지만 지금 우리반만 봐도, 면접스터디를 해서 싸피에 들어온 친구들이 굉장히 많다! 심지어 같이 면접스터디 했던 팀원 2명이 같은반이 되어 수업 같이 듣는중ㅋㅋㅋㅋ 경험자에 의하면 같이 면접스터디 했던 스터디원들 80%가 합격했다고 한다)

그래서 혼자 준비해야했던 나는 이미지트레이닝을 많이 했고, 일반 면접질문들 위주로 준비했었다!

내가 준비했던 질문 중 지금 기억나는 것만 꼽자면

- 자기소개

- 내 성격의 단점과 장점

- 에세이에 적었던 경험에 추가질문으로 들어올만한 것들

- SSAFY 지원동기

- 프로젝트 경험정도?

사실 면접은 시국에 맞게 한명씩 방에 들어가 연결되어 있는 노트북을 통해 2:1(면접원2 : 나 1)로 진행됐기 때문에 

면접원들이 다 ~~~다르고 그에 따른 면접 질문도 다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방면에서 준비해가는것이 좋다. 

ssafy에서만 할법한 질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에서 질문 할만한 예상 질문들을 준비해가는것을 추천한다!

사실 ssafy는 인재를 뽑는 기업이 아니라 교육과정을 착실히 이수할 교육생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나 코딩 이만큼이나 잘해요~~" 보다는 "나 정말 열심히 배울 자세가 되어있고, 이 교육을 통해서 이런사람이 되고싶어요"에 초점을 두는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면접에서는 무시무시한 프레젠테이션 발표가 있다.

사실 PT면접자체를 처음 들어본 터라, 나는 PPT를 현장에서 만들어서 발표를 하는것인가...혼자 많이 고민을 했었다^^...(그런건 아니였음)

많은 후기들을 살펴보니 신기술 위주의 주제가 주어지면 약간의 준비시간이 주어지고, 이를 토대로 내가 온전히 5분동안 그 주제에 맞게 발표하는 것이였다..! (실제로 초를 세진 않았지만 너무 짧게 끝나면 그만큼의 감점요인이 되지않을까?)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최신동향의 IT관련 기사를 많이 보는것을 추천한다!!

나는 메타버스,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요즘 핫하다는 주제를 약 10가지를 뽑아서 이에 대해서 내가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빠삭하게 외워갔다!!

그리고 유튜브를 보면서 최대한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많이 했던 것 같다!

 

모든일정이 끝나면 거리에 비례한 소정의 면접비가 주어진다! 

GOD SAMSUNG~~

 

면접 합격 사진이 없어서 ㅠ_ㅠ 대신 입학식 메일!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합격하기를 바라며!

조금 늦은 7기 싸피합격후기는 마무리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제가 답변드릴 수 있는 한에서 최대한 친절하고 자세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되세요 😃💗💗💗

 

 

 

댓글